본문 바로가기

Beauty Life

레이덱스의 화장품 소비 트렌드 보기 2

연령대별 소비 경로 다양해

 

메조미디어가 올해 1월 28일부터 2월 7일까지 서울 및 5대 광역시에서 화장품을 직접구입해 사용하는

15세부터 39세 여성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32.5 %가 온라인으로 화장품을 구매한다고 응답했고,

드럭스토어(H&B스토어) 27.7%, 로드숍 21.3%, 백화점 6.1%, 멀티숍 6.1%로 집계됐는데요.  

 

인터넷 쇼핑은 30대 이용률이 47%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20대는 24%, 10대는 12%가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반면 드럭스토어는 20대의 41%가 이용한다고 답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30대와 10대는 각각 19%가 이용한다고 답했어요.

로드숍은 10대 42%가 가장 많이 이용한다고 답했고, 20대는 24%가 30대는 13%로 집계됐어요.

 

화장품 1회 평균 구입 비용은 4만 7천 원이며, 가격은 2~3만원대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응답자의 43%가 2~3만 원대를, 4~5만 원대는 22%, 10만 원 이상은 15%를 차지했습니다.

 

직관적 정보에 소비자들 구매욕 상승

 

소비자들은 주로 블로그나 카페, 전문 앱 및 유튜브 영상 등과 같은 곳에서 화장품 정보를 얻으면서

일반인들이나 인플루언서들의 리뷰에 대한 호감 및 높은 선호도를 나타냈는데요.

광고 역시 화장품의 효과를 검증하거나 직접 메이크업을 시연하는 형태에 높은 신뢰를 보였는데요. 

 

뷰티크리에이터 이사배의 유튜브채널로 구독자 220만명을 갖고 있으며 메이크업에 관련된 다양한 컨텐츠로 구성돼 있다.

 

기초 제품 같은 경우에는 한번만 써봐서는 제품의 효능을 잘 알 수가 없기 때문에 미리 써본 경험자들에 의한

눈에 바로 보이는 리뷰를 광고로 사용했을 때가 홍보효과가 많이 나타났습니다.

색조 제품들 역시 제품을 직접 활용한 메이크업 시연이 구매력을 높였고요.  

뷰티크리에이터 씬님의 유튜브 채널

 

이처럼 응답자의 85%가 뷰티 컨텐츠 시청 경험이 있다고 답했고, 주 1회 이상 시청 비중도 45%를 차지했어요.

소비자들은 제품 후기나 효능 및 비교에 관심이 높다고 답했습니다.

 

더욱 빠르고, 세심한 움직임이 마케팅의 관건!

 

유명 해외브랜드를 비롯 인디브랜드까지 다양한 뷰티 크리에이터들과의 콜라보가 이제는 낯설지 않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화장품 온라인 시장에서는 동영상 광고와 디지털 캠페인 마케팅이 계속 주효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화장품 업종 소비자들은 개인 맞춤형 추천, 동영상 컨텐츠, 간편 결제 등이

앞으로도 화장품 시장을 성장시키는 주요 키워드들이 될 것 같다고 보고 있는데요.

또한 나이, 성별, 피부 타입에 따라 더욱 세분화된 개인 맞춤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고민에 따라

더욱 세심하고 트렌드에 빠르게 움직이는 마케팅을 연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밖에도 여러 브랜드들을 한번에 보고 체험할 수 있는 드럭스토어(H&B스토어)들이나

리뷰형 콘텐츠 이용자들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연예인, 인플루언서, 일반인 등의 다양한 비전의 리뷰형 컨텐츠 및 쇼트폼 컨텐츠가 유효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조미림 기자  ahee122@naver.com(B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