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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uty Life

레이덱스의 화장품 소비 트렌드 보기 1

화장품 온라인 시장 얼마나 늘었지?

 

여러분들은 화장품을 구매할 때 어디서 많이 사시나요? 백화점? 로드숍? 온라인?

올해 말 예상 거래액만 10조 원~! 고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는 화장품 소비 트렌드

‘온라인 쇼핑’에 대해 레이덱스가 분석해 보았는데요.

 

 

올해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화장품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2017년에는 8조 1천억 원, 2018년 9조 8천억 원을 넘어 올해 10조 원을 무난하게 돌파할 것이라 예측되고 있다고 합니다.

2014년과 비교하자면 4~5년 사이 무려 3배 가량 온라인 시장의 규모가 커진 것이라고 합니다.  

 

 

월간 거래액 역시 지난해와 올해를 비교 했을 때 같은 달 대비 2자릿수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1월은 지난해 대비 15.9%가, 2월은 14.7% 성장했고,

3월에는 월간 거래액 처음으로 1조 원을 넘어 전년 동월 대비 22.5%나 성장세를 보였다고 합니다.

 

광고 역시 온라인에 집중!

 

이처럼 온라인 시장이 지속적으로 발전해 옴에 따라 화장품 업체들 역시 온라인 및 디지털 광고에 집중하면서

광고 지출액이 지난해 대비 53%가 늘어 1,000억 원의 지출이 이뤄졌다고 하는데요.

2018년 화장품 광고비는 2017년 655억 원 보다 53% 상승한 1천억 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2016년과 비교했을 때는 2017년이 오히려 7% 감소한 모습을 보였지만, 1년 사이에 2배로 껑충 뛰어 버린 것이죠.

 

 

분야로 볼때는 동영상 광고가 전체 광고의 상당 비율을 차지하지만 모바일 광고 비중이 조금 더 늘면서

동영상 광고는 소폭 감소했다고 합니다.

세부적으로는 여성 기초화장품이 전년대비 43%의 성장률을 보이고, 모바일과 동영상 광고비 모두 증가했습니다.

색조화장품은 디지털 광고비가 2017년 75억 원에서 2018년 94억 원으로 늘었다고 합니다.  

 

모바일 쇼핑 거래는 크지 않아…

 

온라인쇼핑 시장은 급성장했지만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차지하는 비중은 크게 높지는 않았는데요.

지난해 화장품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5조 5천억 원으로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에서 56% 정도를 차지 했어요.

이는 모바일보다는 pc를 통한 화장품 구입을 선호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오프라인에서 실물을 확인하고 온라인으로 가격을 검색해 보다 구입할 수 있어서 인데요.

 

정보 검색의 경우는 모바일에서 많이 이뤄지지만, 결제정보와 시스템을 모바일보다 pc가 신뢰가 가서 인것 같습니다.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결제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역시 화장품 온라인 시장이 보다 커질 수 있었던 발판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조미림 기자  ahee122@naver.com(BCCOM)